• darkblurbg
    reference for miraefood
    Best Service . Good Price . Clean Food


위생 영양자료

“우리가족의 안심 먹거리, (주)미래푸드시스템이 책임집니다.”

당사의 이익보단 고객의 건강만을 생각하는 (주)미래푸드시스템

제목 올 설날 사과·배, 가격 좋고 품질 좋고...과일 제대로 고르는 방법은? 작성자 위생/영양지킴이
날짜: 2020.01.20
조회수: 528

올 설 명절에는 우리 과일을 마음껏 먹어보자.

사과·배 등 주요 과일의 생산량이 늘어나면서 가격 부담이 크게 줄어든데다 맛과 품질도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과. 농촌진흥청 제공


■가격 좋고, 품질 좋고=농촌진흥청은 이번 설에 출하되는 과일은 품질이 좋고 가격도 비싸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17일 밝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조사 결과, 이번 설 성수기 사과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무려 8%나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배 출하량도 1%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과와 배의 가격은 지난해에 비해 훨씬 저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설에 출하되는 사과·배 등 주요 과일은 품질도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농진청은 올 설 명절에 출하될 사과는 과실이 대체로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당도도 평년과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농진청은 전망했다. 배 역시 생육기 후반에 비가 적절하게 내리면서 과실이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설날에 맛보게 될 사과와 배가 큼직큼직하고 맛도 좋을 것이라는 얘기다.

배. 농촌진흥청 제공


■좋은 과일 고르는 방법=과일을 고를 때는 몇 가지 핵심 사항을 기억하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다고 농진청은 조언한다.

사과를 고를 때는 전체적인 모양과 색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햇빛을 잘 받는 꼭지 부분과 그렇지 않은 꽃받침 부분까지 색이 고루 들어 밝은 느낌이 나는 것이 잘 익은 사과다.

또 들었을 때 묵직하고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사과의 신선도는 향과 꼭지를 보면 알 수 있는데, 향이 은은하고 꼭지가 푸른색이 도는 사과가 신선한 것이다.

배는 전체적으로 상처나 흠집이 없고 매끈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색이 밝고 노란빛이 도는 것이 잘 익은 배다.

과실 전체가 맑은 것, 뒤집었을 때 꽃받침 부분에 미세한 검은 균열이 없는 것을 고르면 실패를 줄일 수 있다.

단감은 꼭지와 과실 사이에 틈이 없는 것이 좋다.

전체적으로 얼룩이 없고,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이 신선한 것이다.

이런 감을 골라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명절에는 과일로 건강 챙긴다=과일에는 여러가지 건강 기능성 물질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명절에 특히 좋다.

사과는 안토시아닌, 프로시아니딘 등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사과를 충분히 섭취하면 기관지, 허파 등 호흡기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사과의 껍질에는 셀룰로오스와 펙틴이 함유돼 소화 운동을 돕는다. 사과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배는 열을 다스리고 기침과 갈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은 기침,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한다.

배는 수분과 당분, 아스파라긴산까지 풍부해 피로와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감은 항산화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감의 황색 색소인 베타크립토잔틴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감의 떫은맛은 탄닌 성분에 의한 것인데, 이 탄닌은 혈관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명수 과수과장은 “품질도 좋고 가격도 좋은 우리 과일과 함께 즐겁고 건강한 설 명절을 보내기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원문보기